윈도우7 설치디스크 USB로 만드는 방법

IT정보|2018. 7. 13. 11:26

제가 몇일전에 메그니베르 랜섬웨어에 걸려서 컴퓨터를 포맷했습니다. 그 때 윈도우7 설치디스크로 사용한 USB를 만드는 방법을 올려보겠습니다.

 

보통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삭제하는 행위를 반복하고,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active X와 인증툴 등을 설치하다보면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하드디스크의 포맷은 짧으면 6개월, 길면 1년에 한번은 해줘야됩니다. 그럴때 윈도우 7을 사용중이라면 설치디스크를 USB로 만들어 보관하시면 유용하겠죠.

 

* 제 경우에는 설치디스크 안에 최초 설치시 필요한 유틸리티(압축, 백신, 이미지, 동영상 프로그램 등)와 제 컴퓨터 부품 설치용 유틸리티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랜카드, 사운드카드 등등), 즐겨찾기 목록 등을 넣어놓습니다.

 

설치디스크를 만들때 필요한것은 세 가지입니다.

 

1. 8GB 이상의 USB 메모리

2. 운영체제 ISO 파일

3. Windows7-USB-DVD-tool

 

* 3번의 프로그램은 종류가 많으니 꼭 하나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세 가지를 갖춘 상태에서 윈도우 7 설치용 USB 디스크를 만들면 됩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준비한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포맷을 선택합니다.

 

 

▲ 파일시스템은 기본적으로 NTFS 형식일거에요. 아니라면 바꿔주고 빠른 포맷을 합니다.

 

 

▲ 그 다음 준비한 Windows7-USB-DVD-tool 실행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주세요.

 

 

▲ Install 을 눌러줍니다.

 

 

▲ Next를 눌러줍니다.

 

 

▲ 설치가 끝나면 Finish를 눌러줍니다.

 

 

▲ 그럼 바탕화면에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시켜주세요.

 

 

▲ 1단계로 윈도우 7 설치 디스크로 만들 iso 파일을 지정합니다. Browse를 눌러서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저는 수년째 사용하고 있는 iso 파일이 있어서 그걸로 만들었는데요. 이제 64 bit 모드만 사용합니다.



 

* 참고로 자신의 컴퓨터의 ram이 4gb에 듀얼코어 cpu를 장착중이라면 32bit로 설치하는게 더 좋습니다. 64bit로 할 경우 기본적으로 시스템에 할당되는 메모리가 커서 가용 리소스가 부족합니다. 아무것도 안해도 뚝뚝 끊기고 느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램이 8gb라면 64 bit로 설치하세요. 32 bit는 8gb 메모리를 다 인식하지 못합니다.

 

 

▲ 내가 원하는 iso 파일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해주세요.

 

 

▲ 이제 dvd에 담을건지 usb에 담을건지 묻습니다. 당연히 usb를 클릭해야죠.

 

 

▲ 컴퓨터에 여러개의 usb가 꼿혀있다면 설치를 원하는 제품을 선택한 후 Begin copying를 눌러줍니다.

 

 

▲ 그러면 지정한 iso 파일을 지정한 usb에 복사를 하게 됩니다. (단순히 파일을 옮기는게 아니라 설치디스크로 만들어주는거에요.)

 

※ 대략 10분정도 걸리는 과정이며 중간에 95%쯤에서 진행이 느려질 수 있는데요. 기다리면 1%씩 진행되면서 완료가 됩니다.

 

 

▲ 100%로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창닫기 버튼(x)을 눌러서 종료해줍니다.

 

 

▲ 그 뒤 내 컴퓨터로 들어가서 usb의 상태를 확인하면 윈도우7 설치디스크로 변경된 usb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치 디스크로 만든 뒤에 여유 공간에 설치를 할 때 유용한 프로그램을 같이 넣어두면 더 편합니다. 윈도우7을 설치한 뒤에 usb에서 바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설치를 마무리 할 수 있거든요.

 

혹자들은 정품 cd를 쓰면 되잖아라고 되물을 수 있습니다. 저도 정품 cd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 컴퓨터 본체에는 ODD가 없습니다. 그래서 위에 방식으로 윈도우7 설치디스크를 만들어서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시디키는 정품 CD에서 빼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요즘은 거의 ODD를 추가해서 본체를 구성하지 않고 있기때문에 이 방식이 유용한 정보가 된다고 생각해서 올려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