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팁 : 방문자가 클릭한 페이지 확인하는 방법

IT정보|2018. 9. 4. 17:00

페이지별 클릭수 확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 연동하기)

 

오늘은 애드센스 이용을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그 글에 포함된 광고가 클릭되면 수익을 얻는 애드센스를 운영하다보면 클릭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용자가 어떤 글을 눌러서 수익이 발생했는지는 바로 확인이 안 됩니다.

 

이 경우에 페이지별로 클릭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올려드립니다.



 

그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애드센스 내 광고에서 url 채널을 추가하기

 

 

▲ 애드센스 > 내 광고 > 콘텐츠 > URL채널 > 새 URL 채널 추가

 

ADSENSE 사이트에서 각각의 페이지에 URL 주소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총 500개의 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고 등록된 페이지에서 클릭이 일어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컨텐츠를 분리해서 관리한다면 이 방법도 유용합니다. 다만 500개의 갯수 제한이 있기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두번째,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동하기

 

통계 서비스인 google analytics에 adsense를 연동하는 방식입니다. 업로드되는 모든 글에 대해서 클릭 수 추적이 가능하지만 약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방법으로 전 날 일어난 클릭이 어느 포스팅에서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연결하는 방법을 제가 이 블로그로 시험한 내용을 토대로 설명하겠습니다.

 

 

▲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해서 연결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관리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이후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 그럼 현재 애널리틱스에 연결된 속성이 모두 보여집니다. 그 중 페이지별 클릭수 확인을 하고 싶은 속성(블로그)을 선택한 뒤에 제품 연결하기에서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합니다.

 

 

▲ 그 뒤에 링크 구성이 총 2단계로 나눠지는데 그 중 첫번째가 서비스 선택입니다.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은 저의 애드센스 계정 이름이며 그 밑에 콘텐츠용 애드센스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체크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 2단계로 링크 구성을 합니다. '0개의 보기가 선택됨'을 누른 후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에 체크를 하고 링크 사용을 클릭합니다.

 

 

▲ 선택 항목에서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에 체크를 하면 1개의 보기가 선택됨으로 표시됩니다.

 

 

▲ 이후 애드센스와 링크까지 구성이 완료됩니다.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현재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가 연결된 현황이 보여집니다.  실제 통계는 24시간 이후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 하루 정도 시간이 지난 뒤 google analytics 웹사이트에서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를 클릭하면 측정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페이지별 클릭수는 '게시자 클릭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기본 옵션은 최근 7일 통계이며 어제, 한 달치 측정 결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거의 애드센스 어플에서 확인한 클릭수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한 클릭수를 비교하는데요. 오차가 상당 부분 존재하니 대략적인 분석 도구로만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 기간 설정 후 게시자 클릭수를 클릭하면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도 가능해서 사람들이 어떤 페이지에서 클릭을 많이 했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 애드센스의 url 채널 등록과 이 방법을 병행하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좋은 도구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