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훈련 이제 인터넷으로도 받을 수 있네요.

일상|2018. 10. 17. 14:03

오늘 아침에 재활용쓰레기를 분리수거함에 넣고 집에 들어오는데 우편함에 민방위훈련 통지서가 꼿혀있더군요. 날짜나 확인하려고 통지서를 확인했는데 사이버교육으로 되어있고 pc와 모바일에서 인터넷 동영상을 보는 방법이 적혀있었습니다.

 

항상 제 날짜에는 잊어먹고 참여하지 못하다가 한겨울 추가소집때 아침 일찍 지정된 주민센터로 가는게 지겨웠는데 잘됐다 싶어서 얼른 봤네요.

 

안내장에서 자세히 안내가 되어있지만 혹시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계실것같아서 수료 과정을 올려봅니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cdec.kr/

▲ 스마트민방위교육

 

 

▲ 스마트민방위교육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뜹니다. 지역 선택을 하면되요.

 

 

▲ 상세지역 설정까지 빠르게 선택해줍니다.

 

 

▲ 교육 참가자 신원확인을 하게됩니다.

 

 

▲ 본인인증은 휴대폰, 고객센터, 아이핀 세 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전 아이핀이 있어서 그걸로 했네요. (폰 문자확인하기 귀찮아요.)

 

 

▲ 확인이 끝나면 소집통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 벌써 7년차야?)

 

 

▲ 이제 교육 영상을 시청하면 되는데요. 대략 1시간 정도 분량입니다.

 

 

▲ 영상의 목차로 유명인들이 강사로 등장합니다. 참고로 각 목차마다 확인버튼을 눌러야 넘어가니 켜놓고 어디 가시면 안됩니다.

 

 

▲ 영상을 두 번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고 중간에 일이있어서 로그아웃을 할 경우에 다음 접속시 이어보기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교육은 강의시청, 평가, 설문조사까지 다 해야만 이수가 됩니다.

 

 

▲ 영상을 다 보면 평가하기 항목이 나옵니다. (헉 시험이야?)

 

 

▲ 평가 항목인데요. 처음에는 문항수에 당황했는데 풀다보니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보는 느낌입니다. 당연한것을 고르는 시험이니까요.

 

 

▲ 풀고나서 점수확인

 

 

▲ 다음에는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각 과정의 만족도 여부, 건의사항 등을 적는거에요.

 

 

▲ 설문조사까지 완료하면 민방위훈련이 이수완료 처리됩니다.

 

 

▲ 이수증은 출력할 수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이버교육은 민방위훈련 5년차부터 40세까지 해당됩니다. 저도 2년만 있으면 끝나는군요.

 

사실 올 해 인강 교육은 참 만족스럽네요. 솔직히 남자분들 민방위훈련 어떻게하는지 다 알잖아요. 아침 일찍 주민센터에가면 피곤에 쩔어보이는 직원 한명이 그 큰 사무실에 앉아서 심드렁한 표정으로 바라보고있죠. 책상위에 있는 출석부에 이름, 전화번호, 서명을하고 나오면 끝이잖아요. 혹은 직접 직원이 소집인원이 다 모일 시간에 나와서 이름부르고 들어가거나 하잖아요. 참 비효율적인 관행이었죠.

 

이 사이버교육은 그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이 목적이라면 차라리 끊어서라도 볼 수 있는 영상 시청이 더 낫죠. 전 이 방식 찬성입니다. 덕분에 올 해 민방위훈련은 모닝커피 마시면서 편하게 수료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