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성능순위 (2019년 1월)

IT정보|2019. 1. 9. 16:23

최근에 검은사막 리마스터를 즐기면서 부쩍 데스크탑 pc의 성능에 아쉬움을 느낍니다. 업무를 하거나 게임을 할 때 불편함은 없지만 검사의 탁월한 그래픽을 충분히 느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군요. 지금까지 약 20년 정도 MMORPG 게임을 즐겼지만 그래픽이 좋은게 장점이라고 생각한건 이번이 처음인것 같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는 인텔 제온 1231V3 CPU, 16G 메모리, GTX 960, 정격출력 600W 파워서플라이인데요. 사실 이 사양으로 검사를 즐기는데 큰 무리는 없답니다. 그럼에도 자꾸 하드웨어를 바꾸고 싶은 욕심이 들어요.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그래픽카드 성능순위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내 데스크탑에서 VGA만 바꾸면 어느 정도의 성능향상이 체감될까?라는 호기심도 들더군요. 그래서 한번 벤치마크 스코어를 찾아봤습니다.

 



일단 현재 제가 할 수 있는 선택은 두 가지입니다. 본체와 모니터를 좀 더 최신 버전으로 싹 다 교체하거나 그래픽카드만 바꾸고 조금 더 버티는거죠. (일상생활, 간단한 게임,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전혀 무리가 없는 상태거든요.) 고민을 꽤 하다가 최근 결론을 내렸습니다.

 

"최대한 존버 후 모니터부터 싹 다 바꾸자."

 

그래도 아쉬움이 남는다면 일단 그래픽카드 성능순위를 확인해서 VGA부터 바꿔보자. 나중에 본체를 새로 맞출때 그래픽카드를 빼면 되니까 그렇게 하자라는 생각을 하는 중입니다. 그럼 결국 데스크탑 2대가 되는거죠. 하나는 FHD, 하나는 QHD 해상도로 갖게 되는겁니다. (행복회로 돌리는 중입니다.)

 

결국 제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 관련 정보를 게시하는 사이트에서 벤치마크 스코어를 확인했어요.

 

<2019년 1월 업데이트된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 위 자료는 모든 카드를 전부 다 성능 테스트를 한 뒤에 스코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솔직히 모르는 제품도 많고 비교를 해야되는 내 GTX 960이 너무 밑에 있어서 보기에도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다른 결과지를 찾아봤습니다.

 

 

▲ 전체 제품이 아닌 범용적으로 유저들이 사용하는 카드만 따로 스코어를 정리한 표도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이제 좀 볼만해졌네요.

 

위 표는 제 기억에서 제가 기억하는 한도 내에서 게임용 데스크탑으로 가장 저렴하게 구성할때 권해지던 GTX 750부터 1080 TI까지의 벤치마크 스코어를 담고 있습니다.

 

※ 일단 최근에 발매한 GTX 2080 시리즈와의 스코어 차이가 2천점 정도 난다는건 알고 계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일단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표를 확인하니 제가 사용중인 GTX 960의 점수는 5807점이네요. 처음 올린 표에서 1070 TI가 12289이니 대략 제가 VGA를 교체할 경우 체감은 확실히 되겠네요. 그래도 나름 갤럭시 개간지 시리즈라서 잘 쓰고 있었는데 요즘 나오는 데스크탑 부품으로는 하위권이네요.

 

그런데 요즘은 GTX 750TI 대신에 1050TI를 가성비 좋은 게임용 그래픽카드로 많이 권하더군요. 자연스럽게 최하위 하드웨어 성능이 올라가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게임에 좀 신경 좀 쓰면 GTX 1060 6G는 쓰니까 사실 요즘 나오는 게임들을 플레이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을것 같습니다.

 

* 예전에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낮아서 특정 게임을 시작도 할 수 없었거든요. 요즘은 아무리 저렴한 게임용 데스크탑을 맞춰도 배틀그라운드도 옵션 타협하면 돌아갈만한 성능들입니다.



전 일단 1080TI가 아닌 1070TI를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꼭 최상이어야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1070 Ti 개간지 EXOC D5 8GB

 

 

▲ [GIGABYTE] GeForce GTX1070 Ti Gaming D5 8GB

 

만약 제가 그래픽카드 성능순위를 확인해서 VGA 카드만 교체하고 버틴다면 아마 위 두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할것 같습니다.



화이트 컬러의 케이스와 사재 쿨러에 맞는 깔맞춤을 위한 갤럭시 개간지 시리즈, 아니면 그냥 성능만보고 갤럭시보다 20만원이나 저렴한 기가바이트 제품을 선택해야겠네요. (현재 960은 개간지)

 

아마 만약 카드 교체를 한다면 다음에 맞출 본체에 연결해야되니까 GIGABYTE 제품을 선택할것 같습니다. 화이트 깔맞춤은 지금 사용중인 컴퓨터만으로 충분하죠. (데탑을 새로 맞추면 개간지를 다시 꺼내서 달아주고 새 컴퓨터에는 GIGABYTE GTX 1070TI를 달아줘야죠.)

 

그런데 전에 기가바이트가 꽤 비싼 편이었는데 요즘은 저렴이로 돌아섰나? 개간지랑 차이가 엄청나게 많이 나네요. 한번 질러봄직한데 좀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표, 2019년 1월 업데이트된 내용을 올려봤는데요. 다른 부품들의 성능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그 부분은 감안하시고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제것보다 2배는 월등하다는걸 확인했으니 전 다시 지름신과 싸워야겠네요.

 

"지르지말자, 차라리 그 돈의 반을 써서 무사에 가방과 무게를 질러주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