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콘텐츠 불충분 메시지란?

IT정보|2019. 2. 7. 16:34

전 이 블로그를 통해서 소소하게 용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애드센스인데요. 처음 광고를 달기 위해서는 구글의 승인을 받아야됩니다. 그 과정이 너무 어려워서 고시라는 말이 붙을 정도죠.

 

그런 이유로 승인을 받는 방법을 찾아서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정보를 얻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오늘 또 제가 눈팅하는 사이트에 콘텐츠 불충분 메시지에 대해서 묻는 질문이 올라왔더군요.

 

역시 답변은 성실하고 착하기만한 사람들이 달아줬습니다.

 

* 매 달 수 백, 수 천만원씩 벌어들이는 사람들은 수익 자랑글만 올릴뿐 커뮤니케이션에 전혀 관심이 없죠. 오직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이 뭔가 해보겠다며 정보를 공유합니다. 그게 제가 커뮤니티 활동을 안 하는 이유죠.

 

어쨌든 비슷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데 정확한 답변은 없어서 헤메는 경우가 많아서 이 글을 적습니다.

 

* 참고로 이 글은 100% 뇌피셜입니다. 전 구글 직원이나 엔지니어가 아니니까요.

 

 

일반인이 애드센스를 신청하면 가장 많이 받는 거절 사유가 바로 '콘텐츠 불충분'입니다. 그런데 다들 착각하는게 있습니다. 실제로 거절 메시지를 보면서 설명드리죠.

 

보통 '가치 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이라는 메시지가 옵니다. 줄여서 불충분으로 부르는데요. 그 밑에는 다양한 사례(이유)가 달려서 나옵니다. 대부분 이 사유에 집중하다보니 어렵게 느끼는 것입니다.

 

저 이유들은 승인 신청을 한 사이트(블로그)에 대한 맞춤 답변이 아니라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하는 것들입니다. 쉽게 말해서 '당신이 제출한 사이트는 가치가 없다. 그런데 그런 경우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많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구글에서도 왜 당신의 사이트가 가치가 없는지 구체적인 이유는 말하지 않는 거죠.

 

※ 포럼에 올라온 글의 질문자가 제시한 블로그 주소를 봤는데 하나만 봐도 딱 알겠더군요. 아마 유사문서로 다른 곳의 글을 카피했다고 생각할겁니다. 질문자는 직접 썼다고 억울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보기에도 어디서 퍼온 글로 보이더군요. (순수하고 착한 일반인일수록 짜집기와 변형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신경써서 적었어도 걸리는거죠.)

 

대부분 놓치는 사유가 바로 '자동 생성된 것처럼 보이는 무의미한 콘텐츠' 라는 대목입니다. 증거가 없어도 내 눈에 그렇게 보이면 승인하지 않겠다는거죠.

 

이 부분을 기억하시고 핵심 키워드인 '가치'에 집중해야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 개인 사례

 

현재 운영되는 이 블로그는 글 수 300개가 넘어갈때까지 장장 6개월 동안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제출만 30번을 했고 30번 모두 콘텐츠 불충분으로 거절당했죠. (글자수, 사진수, 방문자수, 운영기간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뜻입니다.)

 

개인적인 오기로 구글이 제시하는 가이드에 묶이기 싫어서 버티다가 결국 항복하고 새 블로그를 만들어서 그들이 원하는 글을 썼습니다. 결과는 하루 1개씩 포스팅, 주말 쉬고, 1달 동안 글 25개 정도를 적고 한번에 승인됐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이 봤을때 정보로서 가치가 있는 글을 적는게 핵심입니다.

 

※ 보통 커뮤니티에보면 한번 승인을 받은 사람들이 글 10개, 2~3일 내로 승인을 받는걸 자랑삼아서 올립니다. 그게 바로 그 가이드를 따랐기 때문입니다. (이걸 직접 해보고 알게되면 너무 쉬워지는거죠.)

 

핵심 포인트 (뇌피셜)

 

검수는 로봇이 합니다.

 

구글은 글로벌 기업입니다. 하루에도 수 천, 수 만건의 승인 요청이 올텐데 그걸 일일이 사람이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언어, 다양한 주제의 정보들을 사람이 일일이 확인해서 가치를 매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검수는 로봇이 합니다. 그러므로 검수 과정을 머릿속에 그려서 그에 맞는 글을 써야됩니다.

 

1) 번역기를 돌린 결과물을 생각하고 글을 쓴다.

 

로봇이 사이트를 검수하려면 자기가 아는 언어로 컨텐츠를 번역할겁니다. 번역의 결과물을 생각해서 글을 써야되는 이유입니다. 구어체, 비속어 사용 등으로 번역 자체가 안되면 컨텐츠가 정보인지, 잡담인지 파악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팁 중 하나가 마침표, 쉼표를 찍으라는 것입니다.)

 

* 팁은 들었지만 왜 그게 팁인지 말해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뇌피셜로 떠들만큼 생각해 본 사람도 드물거든요.

 

2) 유사 컨텐츠에 대한 개념 잡기

 

우리는 네이버, 다음 등의 국산 검색엔진을 주로 씁니다. 그래서 대부분 유사 컨텐츠 여부를 그 엔진들에서 나오는 정보냐로 따지는데요. 이는 무지에서 나오는 착각입니다.

 

모든 검색엔진은 사이트에서 크롤링을 막지 않는 한 다들 방문해서 컨텐츠를 긁어갑니다. 그걸 검색 결과에 보여주고 말고는 그들의 마음이지요. 그래서 나오지 않는다고 해당 글이 수집되지 않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구글도 마찬가지입니다. 남의 창작물, 특히 일반적인 정보나 유명한 창작물의 경우 무수히 많은 형태로 재가공되어 엔진에 수집됐을겁니다. 그걸 감안하고 글쓰기를 해야됩니다.

 

3) 한글의 위대함을 이용하자.

 

2번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한글은 같은 내용을 전혀 다른 문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이라는 단어를 노랗다. 노랑, 누르스름, 누리끼리, 샛노랗다, 누렇다 등으로 쓸 수 있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럼 남들이 수 없이 재가공한 정보도 한글로 잘 적으면 전혀 다른 글로 인식이 됩니다.

 

* 제가 승인을 받을때 해외에 정보 사이트를 번역해서 옮겼습니다. 그게 가능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노래 가사를 직역하는것과 그 가사를 듣고 시를 쓰는건 차이가 나죠. 쉽게 이야기해서 전 번역을 한 내용을 공부해서 그걸 제 기준에서 다시 쓴 겁니다. 그럼 똑같은 내용인데 전혀 다른 글이 나오죠.

 

더 중요한 사실은 한글은 번역기로 완벽한 번역물이 나오기 힘듭니다. 외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그래도 대충 해석이 되지만 반대의 경우 전혀 말이 안되는 결과물이 나올때가 많죠. 로봇이 검수할때 유리한 부분입니다.

 

그럼 가치있는 컨텐츠란 뭘까요?

 

간단히 적어봅니다.

 

1. 정확한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담긴 글

 

2. 주장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제시된 글

 

정보에 대한 주제는 사실 무궁무진합니다. 꼭 머리 아픈 학설이나 이론, 수학 공식 같은게 정보가 아니죠. 스키장 이용법, 패딩 싸게사는 방법 등도 정보고, 어떤 가수의 콘서트 일정도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대신 그걸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여주느냐가 관건인거죠.

 

* 이 블로그에 적힌 대부분의 블레이드앤소울(게임) 글도 다 정보입니다. 다만 너무 잡담식으로 난잡하게 적어서 승인을 못 받은것 뿐이죠. 실제로 저 글을 보고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분들, 다음 글을 기대한다는 분들도 좀 있었으니까요.

 

결국 구글의 로봇이 검수했을때 그 눈에 정보처럼 보이는게 포인트입니다.

 

사족

 

만약 지금 자신이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고 하는데 콘텐츠 불충분으로 계속 거절당하는 중이라면 일단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적혀있는 글들을 찬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검수자가 봤을때 가치있는 글로 보일지를 생각하는게 이 문제를 해결하는 포인트입니다.

 

제 뇌피셜이 정답은 아니지만 계속 같은 사유로 거절된다면 한번 다른 블로그를 파서 새롭게 승인을 받기 위한 글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