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할 때 모니터 몇 개가 적당할까?

재테크정보|2021. 6. 22. 18:57

이제 8개월차 주린이가 적어보는 주식 투자를 할 때 적당한 모니터 갯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허세를 부리고 싶은 마음에 다양한 창을 띄워두느라 다수의 모니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지금은 제가 꼭 실시간으로 봐야하는 창과 필요에 따라서 봐야하는 창이 분리가 될 정도의 경험이 생기면서 27인치 모니터 2개면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이 hts를 사용하면서 기능을 충분히 사용해보고 실제 매매에서 자신이 보는 정보 중 어떤 것이 유효한지 찾는 것입니다. 실제로 2달 전에 제가 켜놓던 창 중에서 현재도 남아있는건 3개 뿐입니다. 또한 제가 하는 매매에 맞는 화면 구성을 맞춘지는 이제 보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 화면 구성은 자신의 매매 패턴이나 방식과 관련이 있어서 정답이 없습니다. 다만, 제 경우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동시에 보는것이 효율적이라서 전체 크기를 줄이고 두 개의 차트를 같이 띄워놓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에게 맞는것을 찾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 제가 현재의 창 구성을 맞추기 전에 쓰던 모니터 구성입니다. 현재의 창 구성과 거의 다를것이 없는데요. 현재는 여기서 조금 더 바뀌었습니다. (차트 창이 2개로 늘었고 체결창은 주문 창 옆에 바짝 붙였습니다.)

 

▲ 현재는 피벗 기능을 쓰지않고 있습니다. 위 화면은 책전주식님의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찍었던건데요. 양봉 돌파 매매 위주인 책전주식님의 영상을 보고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눌림목 매매를 하는 음봉 매매자입니다. (똑같이 따라하는게 아니라 시선을 배우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이 한 화면에 띄워놓은 창 모두가 필요에 의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것이 모니터 2대면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그 전에는 봐야할 것도 많고 안 보면 손해를 보는것 같아서 다양한 창을 띄우는데요. 경험을 쌓으면서 점점 내가 보는 정보들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그 결과 1개로도 충분한 사례가 나오는데 저는 주린이라서 2개는 필요합니다.

 

▲ 대신 저는 hts 상단에 주식 툴바에 필요에 따라서 확인하고 싶은 정보들을 바로 띄울 수 있는 단축창을 등록했습니다. 가령 해당 종목의 공매도 현황, 당일 거래대금 상위, 당일 회전율 상위, 당일 거래량 상위, 업종차트 등입니다. 이 기능을 알기 전에는 2번 페이지, 3번 페이지에 해당하는 창들을 띄워놓고 화면을 넘겨가면서 확인했는데 이제는 툴바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관심종목의 경우 듀얼 모니터에 최대한 길게 띄워놓고 있는데 혹시 몰라서 툴바에도 등록을 했습니다.

 

저 툴바 기능을 이용하면 한 화면에서 바로 확인해야되는 정보가 아닌 것들을 툴바에 넣어서 화면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 매매를 하는데 바로바로 확인해야되는 정보들만 듀얼 모니터에 띄워두면 됩니다. (제 경우 실시간 종목 검색 조회수 상위 20, 순간 체결량, 종목별 매매동향, 거래원별 매매동향, 관심종목 목록, 종목별 프로그램 매매동향, 검색기 3개 입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분봉 차트 1개, 일봉 차트 1개, 8282 10칸짜리, 잔고창, 순간 체결량만 있습니다.

 

지금의 제 상태에서 이렇게 2개의 모니터만 쓰면 충분히 매매를 하는데 부족한 부분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경험이 쌓이고 익숙해지면 노트북으로도 매매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아직 제게는 너무 무리한 일이네요. (모바일로는 해보려고 했는데 시장가 매수, 매도가 아닌 이상 어렵더군요.)

 

개인적으로 공부도 해야되고 주식도 해야되는 주린이의 입장이라면 1대의 모니터로는 사실상 좀 버겁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2대로 하는걸 권하며 가급적 qhd 해상도와 베사홀이 있어 모니터 암을 쓸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길 권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주식 투자를 할 때 모니터를 2개 쓰느냐, 3개 쓰느냐가 아닙니다. 자신이 바로바로 확인해야되는 정보가 무엇인지, 그것이 효율적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경험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 뒤에 수 많은 통계 자료와 정보들을 나눠서 툴바에 넣을 것인지 듀얼 모니터에 넣을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한 마디로 주린이라면 소액으로 매매하면서 이런 부분에 대한 스스로 정한 기준을 만드는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 언제일지 모르지만 다시 찾아올 기회에 대응하기 위해서 주식 투자를 하는 주린이의 짧은 경험담을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고수의 고견이 아닌지라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얼른 계좌 전체 손익 양전시키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