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숙소 환불문의 (가평 킹덤키즈풀빌라 코로나 4단계 관련)

일상|2021. 7. 19. 10:24

얼마전에 여름휴가를 위해서 숙소를 가평 킹덤키즈풀빌라로 잡았다는 글을 올렸는데요. 그 후에 코로나 관련 거리두가 4단계가 수도권 지역에 적용되면서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예약 시기가 4단계 시기 이후라서 일단 지켜봤는데요. 이제 약 10일 정도 남은 상황이라 취소시 수수료 문제도 있다보니 직접 업장 사무실에 숙소 환불 문의를 전화로 해봤습니다. 그 내용을 공유할까하네요.

 

* 보유 종목이 모두 눌러대는 상황이라서 굳이 매매를 할 필요가 없다보니 개인적인 일들을 처리하는 중입니다.

 

먼저 숙소에 문의를 하기 전에 나름대로 검색을 해봤는데 제가 알아본 바로는 객실의 최대 인원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한가족이면 인원 제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나, 동생 내외 및 조카들, 부모님은 한 가족 아닌가? 싶었는데 자세히 알아보니 아니더군요.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는 것으로 되어있는 가족 단위를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저 (독립세대), 부모님 (독립세대), 동생 내외 및 조카 (독립세대) 는 한 가족이 아닌거죠.

 

 

▲ 업소마다 지침이 다르겠지만 제가 이용한 플랫폼인 네이버 예약에서의 취소에 따른 수수료 차감 규정이 위와 같습니다. 그래서 거리두기 4단계로 인해서 숙소를 이용하지 못 할 경우 환불규정을 안내받게 되었습니다. (그냥 여기서 취소하면 20% 뗄 것 같았거든요.)

 

▲ 가평 킹덤 키즈 풀빌라의 홈페이지에 있는 게시판에는 7월 25일까지 유지되는 4단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공지를 올렸더군요. 한 가족만 방문이 가능한데 그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서 이용을 못 할 경우 100% 환불을 진행한다는 내용입니다.

 

▲ 기간 연장도 결정되지 않았고 100% 환불에 대한 공지가 있어서인지 몰라도 제가 방문하는 주에 예약은 이미 꽉 찬 상태였습니다. 사실 실시간 예약 상황을 확인해서 예약자들이 대거 이탈하면 저도 그냥 취소할 생각이었는데 좀 더 지켜보다가 이제서야 환불 문의를 한 이유입니다.

 

* 작년처럼 선제적으로 외부 일정을 취소하고 방구석에서 tv를 보는데 휴양지와 공항이 미어터지는 꼴을 보면 짜증날거 같아서 최대한 지켜보기로 결정했지요.

 

▲ 부모님이 손주들과 처음으로 가는 여행이고 조카들도 한껏 기대에 부풀어있다보니 아직은 포기하고 싶지 않았던 이유도 있습니다.

 

어쨌든 가평 킹덤 키즈 풀빌라에 코로나 4단계 방역지침으로 인해서 숙소 예약을 취소할 경우 어떻게 진행되는지 문의한 답변을 공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간이 연장될 경우 해당되는 고객들에게 연락을 드려서 취소 혹은 다른 일정으로 변경하도록 안내를 한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취소를 할 경우 방역지침에 따른 부득이한 선택이므로 100% 환불 처리가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 경우에는 7월 25일 수도권 4단계 조치가 연장되는지 확인한 후 향후 일정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이 상태에서 기간 연장이 될 경우 사실상 다른 숙소를 잡는 것이 의미가 없으며 다른 지역으로 변경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일단은 확진자 발생 추이가 수그러들기를 바라면서 상황을 지켜보는게 최선인것 같네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 내용은 제가 유선 통화를 통해서 직원에게 직접 안내받은 내용으로 가평 킹덤키즈풀빌라에 국한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지침이 내려왔다고 하지만 다른 숙소나 업체에서도 동일하게 진행되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겪은것만 적은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저와 비슷한 상황이라면 일이 벌어지기 전에 미리 숙소에 연락해서 환불 규정이나 이후 처리 절차를 안내 받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사족

 

사실 주말에 개인적으로 더 좋은 시설을 갖췄다고 생각하는 숙소의 방이 남아있더군요. 하지만 그 곳은 규모가 작은 곳이라서 개인간 거래로 일 처리가 될 것 같아서 그냥 규모가 크고 따로 직원들이 관리하고 있는 킹덤에서 일단 기다려 볼 생각입니다. 평상시라면 상관없지만 요즘처럼 예민한 시기에 개인 사이에 분쟁은 참 골치가 아프거든요.

 

더불어 개인에 비해서 정부나 단체는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데 단계 격상이나 유지, 완화에 대해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대하는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상황을 통해서 미리 예정된 일정이 통보된다면 개인간 분쟁이 많이 완화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