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은행 새희망홀씨 신청자격, 한도, 금리 정리

유용한정보|2022. 9. 30. 13:14

금전적으로 힘든 분들은 한번쯤 PC에 햇살론을 검색하셨을 겁니다. 저 또한 내년 3월쯤 대환을 알아봐야되서 미리 찾아보고 있는데요.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사실상 반 포기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KB 국민은행 새희망홀씨 상품의 소득 산출 기준이 다른 은행과 달라서 희망을 품고 있네요. 그래서 제가 알아본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 제 경우 지금 한도가 나오는지 확인하지는 않을 예정이고 내년 2월쯤 알아볼 생각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상품의 만기연장 신청을 해보고, 분할로만 변경된다고하면 이용할 생각이네요.

 

KB 국민은행 상품의 장점

 

보통 서민금융지원 제도에 의해서 취급되는 상품들은 은행별로 상이한 기준을 갖고 안내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소득증빙이 서류에 의해서 확인되어야만 진행이 가능한데요. KB의 경우 소득금액증명원이나 원천징수 영수증 뿐 아니라 국민연금 납부액, 건강보험료 납부액 등을 근거로 산출되는 환산인정소득을 기준으로도 한도가 나온다고 합니다.

 

저의 현재 상태는 지역 가입자로 소득이 간헐적으로 발생하지만 증빙이 안되는 경우인데요. 가능성은 낮지만 서류만 요구하는 곳들이 대부분이라 그나마 희망이 있다고 보여지네요.

 

서민금융 상품 활용 방법

 

▲ 제 경우 해당 정보를 KB 희망금융클리닉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했는데요. 인터넷 접수, 이용 가능 여부, 한도 조회 등을 할 수 있으니 알아보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공식 페이지에서는 이 상품을 이용하기 좋은 케이스로 장기 분할상환을 안정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고객이라고 정의했는데요. 쉽게 말하면 돈이 필요한데 총 이자를 적게내는 것보다 상환기간을 늘려서 월 상환 부담을 줄이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 제 경우에도 상환기간만 좀 늘릴 수 있다면 완납에는 무리가 없어서 알아보고 있네요.

 

KB 국민은행 새희망홀씨 상품내용

 

▲ 상품 내용은 위와 같으며 신청자격 및 한도, 기간, 가입 채널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 신청자격

 

많은 분들이 상품을 알아보면서 가장 궁금한 부분이 바로 신청 자격일텐데요.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2.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로 연 소득 4500만원 이하

3. 1, 2 조건에 부합하면서 소득증빙 서류 제출자

4. 1, 2 조건에 부합하면서 국민연금, 지역건강보험료 3개월 이상 정상 납부자

 

* 직장가입자 월급 3회 수령 후 진행

* 건강보험 3회 납부 후 진행

* 연체 중 혹은 최근 연체 기록이 있을시 진행불가

 

상품 한도

 

이 상품의 경우 현재까지는 최대 3천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 과정에서 소득금액 및 환산인정소득에 따라서 최종 한도가 결정되어 무조건 3천만원까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상환 기간

 

보통은 5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 KB의 경우 거치기간 없이 7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제가 실수요자라서 확인해보니 5년으로 하면 월 70만원, 7년으로 하면 월 50만원으로 당장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이자를 좀 더 물더라도 안정적으로 상환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가입채널

 

본 상품은 영업점(오프라인 대면),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 등의 어플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아주 오래전에 제가 서민금융을 이용하려고 했을때는 무조건 창구 신청이었는데 이제 많이 바뀌었네요. 물론 당시에는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집도 있고, 차도 있고, 지역가입자로 성실하게 납부를 했으니 가능성이 그때보다는 높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고 있네요.

 

KB 국민은행 새희망홀씨 금리

 

▲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금리는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최저 5.58%에서 7% 사이라고 나와 있는데요. 이 페이지의 기준이 2017년이라서 지금과는 맞지 않습니다.

 

금리 산정 방식이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한 뒤 우대금리를 빼서 최종적으로 결정되는데요. 이 중 기준금리는 12개월 변동금리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시점의 기준금리를 대입하면 최소 7%에서 많으면 10% 초반대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금리 혜택보다는 당장 완납 불가능한 거래를 장기간 쪼개서 안정적으로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 현재 상태라면 직장, 신용에 문제가 없을 경우 일반 신용 상품이 더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턱대고 햇살론을 준비하는 것보다 1금융권부터 두드린 뒤에 알아보시길 권합니다.

 

상품에 적용되는 우대금리 조건

 

▲ 국민은행 새희망홀씨를 이용하게되면 기준+가산으로 금리가 산출되고 여기에 우대사항을 적용하여 최종 금리가 결정되는데요. 우대 조건을 확인한 뒤 이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실상 개인이 노력해서 우대금리를 적용받는 방법은 맞춤형서민금융상담 참여, 금융교육 이수 둘 뿐이네요. 그러므로 상품을 이용하기 전에 두 가지 과정을 수료해서 0.6%라도 금리 할인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상품 이용에 필요한 서류

 

상품을 이용할때 제출해야되는 필요 서류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대부분의 서류들은 모든 채널 공통인데요. 그래도 KB는 지역건보료 납부액으로도 한도가 나오니까 좀 더 유연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본 상품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한 상품이라는 점을 알고 진행하시면 좋겠네요.

 

국민은행 새희망홀씨 이용시 주의사항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현재 기준금리 인상 기조로 인해서 최종 금리가 1금융권 일반 상품보다 높을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황이 좋은 분들은 1금융권에 먼저 알아본 뒤에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이용하셔야 합니다.

 

* 제가 빚이 하나도 없을때는 장기카드론 할인 이벤트때 6%로도 빌려봤습니다.

 

그리고 대출과 관련된 조회는 너무 많으면 진행하기도 전에 막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자신이 알아본 뒤에 진행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