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냉장고 고장 AS 결과 및 처리 과정 정리
얼마전에 삼성전자 지펠 T9000 RF85M91627X 제품에서 온도 조절이 안 되는 고장이 있어서 AS를 신청했다는 글을 올렸는데요. 화요일에 그 AS 결과가 모두 처리되어 결과 공유 및 처리 과정을 정리하는 글을 올립니다.
참고로, 제품이 설치된 곳이 도서 지역인데다 작은 섬이라서 도시에서의 처리 과정보다 길고 복잡하다는 점은 알고 글을 보셔야 할 것입니다.
고장 현상과 이유
집에서 사용하던 T9000 모델입니다. 집에 전기가 갑자기 나갔다가 들어왔을때 컴프레셔가 고장나서 온도조절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많은 것들을 알아보면서 생각해보니 냉장고, 김치냉장고, 전자레인지가 하나의 콘센트에 물려있는 상태에서 냉장고가 돌아갈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서 두꺼비집이 내려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상황으로 인해서 컴프레셔가 고장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S를 신청하니 컴프레셔와 용접 설비, 가스를 가져가서 고쳐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선박에 가스와 용접기를 실을 수 없는 상황이라서 결국 수리 불가로 판정을 받았습니다.
* 비슷한 상황으로 검색을 해보니 가스를 충전하고 컴프레셔를 고치더라도 얼마 못 가서 또 고장이 난다고 하여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AS 처리 및 보상 과정
수리 불가 판정을 내기 위해서 배를 타고 집에 방문한 AS 기사님이 부모님에게 친절하게 차후 진행 과정을 설명해주셨는데요.
보통 삼성 냉장고의 경우 7년 사용을 보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7년이 되기전에 고장이 난 케이스라서 디지털프라자에서 새 제품을 구매할때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보내준 문자를 안내 직원에게 보여주면 알아서 팩스로 보상 신청을 접수해준다고 하네요.
* 기사님 말씀으로는 이런 상황에서 컴프레셔가 고장나 온도조절이 안 되는 상황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부모님도, 저도 수 십년만에 처음 겪는 일이라 좀 당황했네요.
그래서 집에 배송이 가능한 브랜드가 삼성전자 밖에 없고, 기존 제품을 내보내야 되기 때문에 수거가 가능한 삼성 디지털 프라자에서 새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방문 후 새로 구매할 제품을 고르고 AS 기사님이 보내준 문자를 안내 직원에게 보여주니 보상 접수를 위해서 구매 이력 확인을 하더군요. 저도 그때 알았는데 RF85M91627X의 구매 시기가 2017년이었습니다.
* 어머니 명의로 구매 이력이 없어서 제 명의로 검색하니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실사용 기간이 5년 밖에 안 되는 상태에서 고장이 발생하여 수리 불가로 보상이 접수되었고 3일 뒤 보상 금액을 안내하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또한, 거주지 특성상 차량으로 배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거팀과 배송팀의 일정을 맞춰서 새 제품의 배송이 이루어질것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AS 처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RF85M91627X 구입시기 : 2017년 11월, 구매금액 280만원, 고장 시점 2022년 11월, 보상금액 146만원.
새로 구매한 제품을 배송하고, 고장난 냉장고를 수거한 시점에서 3일 내로 입금된다고 하니 오늘이나 내일쯤 어머니 계좌로 입금이 될 것 같네요.
보상금액 산정 기준
사실 구매가 대비해서 감가상각을 계산해도 146만원은 다소 높은 보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 금액은 단순히 RF85M91627X 고장에 대한 2년치 보상이 아니라 고장난 냉장고를 수거하고 주는 고철값도 포함된 것입니다.
* 2017년에 구매할때 이전에 있던 제품을 가져가면서 4~50만원의 보상을 받은 적이 있어서 알고 있지요.
새로 구매한 냉장고
이번에 온도조절 고장으로 인해서 새로 구매한 제품은 삼성 RS84B5080CE 입니다.
▲ 이번 주 화요일 아침에 센터에서 배송을 왔습니다. 당장 다음달부터 아파트 입주 일정이 연달아 있다보니 11월 중에 배송해주려고 스케쥴을 당겨주셨습니다. (보통 작은 도서 지역의 경우 배송을 기약할 수 없습니다. 평일보다 쉬는 날 특근으로 스케쥴을 빼서 오시거든요.)
▲ 이 제품의 경우 삼성 디지털 프라자를 방문했을때 안내받은 제품 중 가장 저렴한 냉장고인데요. 가격 때문에 고른 것은 아닙니다. 연로하신 부모님이 인터넷도 되지 않는 오지에서 사용하기에 최신 기능을 담은 신제품들은 부적절했기 때문에 기능에 충실한 3도어 제품을 골랐네요. 거기에 색상도 마음에 들고, 외장재 질감도 제 스타일인데다 부엌 안에서 너무 튀지 않을것 같아서 선택하게 됐네요.
* 구매 후 집에 설치된 모습을 보니 너무 만족스럽네요.
어쨌든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10년 정도는 쓰기를 바랄 뿐입니다.
* 배송을 오신 기사님이 대용량 멀티탭이라도 써야 화재 위험이 없다고 알려주셔서 어제 이마트에서 사서 보냈네요. 여러가지로 도움을 많이 받은거 같아서 너무 배송, AS 기사분들에게 너무 감사하네요.
삼성 냉장고 고장 AS 후기
개인적으로 이번에 AS 접수를 하고 처리를 받으면서 어려움을 상당히 많이 느꼈습니다. 주 소비층은 젊어지고, 부모님은 늙어가고, 저는 외지에서 살다보니 불편한 점이 꽤 많았습니다. 특히, 카카오톡 위주의 메시지 전달, 자동 배정 위주의 배송 시스템으로 인해서 연로한 부모님이 혼란스러워 하시더군요.
그래도 따로 스케쥴을 잡아서 방문하시고, AS 불가 판정을 내주시고, 이후 보상 및 새 제품 구매에 대해서 친절하게 안내를 받았습니다. 디지털 프라자에서도 안내하는 분이 꼼꼼하게 확인해서 설명해주시고, 보상 접수, 제품 배송 및 수거에 대해서 마지막까지 관리를 해주셨습니다.
큰 돈 주고 구매한 냉장고가 5년만에 고장난 것은 아쉬운 일이나 다시 맞출때 이리 친절하게 안내받아서 불편하거나 불만이 있지는 않네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혹시라도 삼성 냉장고 고장으로 골치가 아픈 분들이 계신다면 일단 기사님부터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그 뒤에 일이 처리가 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