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IT정보|2018. 9. 4. 13:00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결과에만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그에 대한 문제도 다음 고객센터에서 해결하게 되지요.

 

그런데 D사를 이용하는 유저의 수가 적고 D사 검색 결과에서 브런치에 더 좋은 점수를 주기때문에 운영의 재미를 느끼기 힘들죠. 사람도 없고, 기껏 글을 써도 브런치 brunch 의 글에 밀려서 방문자 수도 적거든요.

 

D사의 수익 구조상 장기적인 발전을 목표로 T 블로그를 밀어달라고 요구하기도 민망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구글, 네이버, 줌, 네이트 등 국내 유저가 활동하는 검색엔진에 blog를 등록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N사와 G사는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하게 됩니다. RSS는 자신의 blog 주소에 rss만 붙여서 등록하면 되지만 sitemap은 어떻게 만드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제가 이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할까합니다.

 

사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http://www.web-site-map.com

 

먼저 위 url 주소로 접속합니다.

 

 

▲ 메인 화면에서 sitemap를 제작할 블로그 주소를 적고 get free xml sitemap 를 클릭합니다.

 

 

▲ 다음 화면에서 보안코드(2), alway, use exact value(UTC), Auto assignment, Auto removal에 체크표시, subdomians에 체크를 한 뒤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러면 상태화면에 사이트맵 제작이 진행됩니다.

 

※ 글 수가 많을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저는 눌러놓고 밥 앉히고 빨래 정리하고 담배 한 대 피우고 왔네요.

 

 

▲ 제작이 끝나면 박스 표시한 부분을 눌러줍니다.

 

 

▲ 다음 화면에서 download를 클릭해서 sitemap.xml 파일을 저장합니다.

 

 

▲ 다운받은 사이트맵 파일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야됩니다. 전 이미 비공개글로 올렸었기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관리에서 비공개 글 보기를 선택해서 수정 화면으로 들어갔습니다.

 

※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비공개 글을 잘 작성하지 않습니다. 저도 사이트맵 파일 주소를 따는 글만 비공개로 놓고 있습니다.

 

 

▲ 글을 새로 작성한다면 비공개 상태로 발행하시면 됩니다. 저처럼 제목과 본문에 내용을 넣어도되고 그냥 파일만 올리셔도 됩니다.

 

 

▲ 발행한 뒤에 글 목록에서 해당 글을 클릭해서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 글 목록의 제목을 누르면 수정화면으로 이동하기때문에 제목 옆에 아이콘을 눌러서 글이 발행된 모습으로 넘어가야됩니다.

 

 

▲ 글이 발생된 화면에서 파일명 위로 오른쪽 클릭을 눌러서 속성으로 들어가면 파일의 주소값이 나옵니다. 그걸 메모장에 복사합니다.

 

 

▲ 이후 네이버, 구글의 웹마스터도구에서 sitemap 등록 화면으로 넘어가서 주소값을 넣어주고 추가를 누르면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됩니다.



 

※ 이미 블로그의 메인 주소는 있으니 그 뒤의 서브 주소값만 복사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 카테고리가 추가되거나 등록한지 오래되면 한번씩 갱신해주는게 좋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크롤링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대부분 카테고리를 바꾸면서 글을 이동시켰기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가급적 카테고리 변경, 글 이동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카테고리 추가는 괜찮습니다.)

 

※ 이미 발행된 글이 카테고리를 이동하면 기존에 등록된 값과 맞지 않아서 크롤링 오류가 나타납니다.

 

※ 이미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 많은 글들이 있지만 저는 제가 나중에 보고 사용하기 위해서 이 글을 적습니다. (시간이 2달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제가 검색해서 도움을 받았던 글이 사라졌더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