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팁 : 블로그 글을 구글에 수집요청 방법

IT정보|2018. 9. 4. 22:00

오늘은 google webmasters 도구에서 Fetch As Google 기능을 이용해서 내 블로그 글을 수집요청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작성한 글을 수동으로 구글 검색엔진에서 반영하도록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내가 작성한 글이 누락된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내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변경된 내용을 적용할때도 사용됩니다.

 

* 블로그가 변경됐어도 검색엔진에서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Fetch As Google 기능을 이용하면 변경된 내용으로 검색엔진에서 문서를 재수집하여 검색결과에 반영합니다.

 

* 저는 주로 직접 작성한 글을 수동으로 등록할 때 사용합니다.

* 운영 직후라서 문서 수가 많지 않은데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구글은 긁어가는 속도가 빠르지 않거든요.)

 

그럼 대략적인 방법을 올려봅니다.



 

일단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 먼저 google webmasters에 접속해서 자신이 등록한 블로그를 클릭합니다.

 

 

▲ 왼쪽 메뉴에서 크롤링 > Fetch As Google 을 클릭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프로토콜이 HTTP에서 HTTPS로 바뀌면서 기존에 등록된 주소를 삭제하고 새로 등록했습니다. 그래서 총 클릭수가 7이네요.

 

 

▲ 그러면 우측 화면에 개별 글 주소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형식은 pc 주소인 데스크톱, 모바일 주소인 모바일 : 스마트폰 중 선택 가능합니다.

* 불러오는 방식은 url만 가져오기와 글 속에 리소스 (스크립트와 이미지)까지 적용하는 가져오기 및 렌더링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글을 작성한 후 데스크탑 형식의 가져오기 및 렌더링을 선택합니다.

 

* 수익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글은 모바일 주소도 같이 불러와서 적용합니다.

 

* 티스토리의 경우 글번호 앞에 m을 붙이면 됩니다.

예시 _ 블로그주소/m/글번호

 

* TSTORY의 경우 글 번호를 숫자로 하면 등록하기 편합니다.

 


▲ 요청 건수가 누적되지 않으면 한번에 '색인생성요청'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하루(24시간) 기준으로 11건의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일정 갯수 이상을 등록하면 제시어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기계적인 등록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 이미지 선택시 제시어가 포함된 모든 그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즉 제시어가 자동차라면 바퀴만 들어간 이미지도 클릭해야됩니다.

 

 

▲ 로봇이 아닙니다를 체크하고 '이 URL만 크롤링'을 누른 후 이동을 누릅니다.

 

* 저는 글에 다른 링크를 포함하지 않기때문에 주로 '이 url만 크롤링'으로 처리합니다.

 

※ 크롤링이란 문서를 검색엔진의 색인 대상으로 포함시키는 행위입니다.

 

 



▲ 모든 과정을 마치면 색인 생성 요청됨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작성한 글을 삭제하면 해당 글번호는 공백이 됩니다. 평소에 글을 자주 쓰고 지운다면 꼭 자신의 블로그에서 글을 순서대로 눌러서 글 번호를 확인하면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a라는 글의 번호가 201번이었고 바로 지우고 b라는 글을 적으면 글 번호가 202번이 됩니다. 만약 200번을 등록하고 201번을 요청하면 찾을 수 없다고 나오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구글에 내 글을 즉시 반영할 수 있는 Fetch As Google 기능을 소개하는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 승인을 받기 위해서 이제 막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구글 검색엔진에 내 글이 언제 반영될지 기약이 없기때문에 승인을 위해서라도 수집요청을 빠르게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둘째, 글의 성격상 자동 반영이 손해일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글이 즉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제가 기억을 하면 적겠지만 컨텐츠는 주제나 내용에 따라서 성격이 다릅니다.)

 

셋째, 스킨을 변경하거나 홈페이지 정보가 변경됐을때 구글 검색엔진이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때문에 수동으로 요청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이 경우에는 글 번호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수집을 요청합니다.

 

이상 내가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구글 검색엔진에 즉시반영 & 수집요청 & 누락해결 할 때 유용한 구급 웹마스터도구 활용법을 소개했습니다. 글이 다소 난잡하지만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