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데이터 복구 실제사례(Recuva)

IT정보|2018. 10. 2. 19:33

오늘은 usb 메모리 데이터 복구 실제사례를 올려볼게요.

 

전 몇 달전에 매그니베르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중요한 엑셀파일 두 개를 비롯해 꽤 많은 동영상(영화 등), 이미지 파일을 포기하고 컴퓨터를 포맷했습니다. 그 뒤에 다시 하나씩 데이터를 쌓아갔는데요.

 

어제 외장하드를 쓸 일이 있어서 마지막으로 복구 시도를 해봤어요. 실패하면 깔끔하게 포기한다는 생각으로 레쿠바(Recuva) 프로그램으로 usb 3개, 외장하드 4개를 복구해봤는데 운이 좋게도 필요한 파일은 모두 복구했답니다.

 

그래서 저와 비슷한 경우로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참고로 제가 복구해야되는 파일은 작업파일 1개와 계정가입내용이었어요.

 

※ 복구 후에 단순 저장용(포맷X)으로 USB를 하나 추가로 구매할 생각이에요. 클라우드도 쓸 생각이고요. 원래 작업 후 퇴근할때 USB에 작업파일을 복사해서 갖고 다녔었는데 딱 몇 일 영화파일을 본가로 가져간다고 포맷했을때 랜섬웨어에 걸려서 다 날릴뻔했거든요. (물론 현재는 메모장 파일로 1차 저장을 해놔요. 매그니베르 랜섬웨어가 그건 안 건드렸거든요.)

 

이제 한번 시작해볼게요.

 

 

▲ 제가 사용한 Recuva 프로그램이에요.

 

※ 실제로 사용한 결과 C드라이브, D드라이브 등 본체에 연결된건 복구가 안되더군요. USB 메모리 데이터 복구만 되는것 같아요.

 

 

▲ 본체에 설치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관리자모드로 실행합니다.

 

 

▲ 쿨하게 next를 눌러줍니다.

 

 

▲ 복구할 파일의 형태를 지정합니다. 이미지, 음악, 문서, 동영상, 압축파일, 이메일, 모든 형태 등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 저는 엑셀파일 2개가 목적이라서 documents를 선택하고 next를 눌렀어요.

 

 

▲ 복구할 대상을 선택하는 화면이에요.

 

※ 저는 usb를 연결한 후 그 영역만 지정해서 복구했어요. 8g짜리 10분정도 걸리고, 4g짜리는 5분정도 걸려요. 2T짜리는 2시간 정도 걸렸던것 같아요.

 

 



▲ 다음 화면은 enable deep scan 을 체크한 후 start를 눌러주면 스캔이 시작됩니다.

 

* 체크를 안해도 되지만 한번 할 때 제대로 다 확인하도록 체크하는게 좋아요.

 

 

▲ 이건 8g짜리 usb 메모리 데이터 복구를 할 때 모습이에요. 10분정도 걸리죠.

 

※ 실제로 제가 원하는 데이터를 복구한건 4g짜리 usb에요. 공인인증서만 넣어놓는 디바이스라서 오랫동안 한번도 포맷을 안했거든요. 무려 7~8년전에 쓴 글까지 복원이 됐어요. (완전 신기해)

 

※ 복구 중간에 취소해도 그때까지 진행한 내용은 확인 가능해요. 또 그 중 완전히 복원된 경우도 있어요. 참고하세요.

 

 

▲ 이게 4g짜리 usb 메모리카드에서 스캔이 완료된 모습이에요.

 

※ 사실 한 달전에 스캔을 한 적이 있는데 저는 제가 찾는 파일(한글제목)만 체크해서 복구를 했거든요. 그런데 모두 파일 손상으로 열 수 없었어요. 그래서 포기했었죠. 그런데 이번에는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숫자로만 된 파일들도 다 복구했더니 그 정체모를 숫자 제목들이 다 열리더군요. 그 중 작업파일 몇 개(2017년 2월, 2017년 8월, 2017년 10월, 2018년 2월)가 포함되어 있었어요.

 

※ 자기가 원하는 파일이 아닌 이상한 파일명이라도 일단 다 복구를 하시는게 좋아요. 열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지만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 지난 달에 스캔했을때는 파일명이 한글인 엑셀파일들만 복구했더니 모두 다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고 열 수 없었어요.

 

 

▲ 실제로 열어봤을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파일들만 따로 모았어요. 데이터 복구 후 파일을 열어보고 내용을 확인한 뒤에 제가 평소 사용하는 이름으로 모두 변경해서 현재는 잘 사용하고 있어요.



 

※ 물론 복구된 파일과 프로그램은 따로 압축파일로 만들어서 usb에 보관해뒀습니다.

 

참고로 usb 메모리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인 레쿠바가 성공률 100%가 아니에요. 아마 복원을 했지만 손상된 상태라서 파일을 열 수 없는 경우가 훨씬 많을거에요. 그래도 혹시 전문 업체에 맡길 정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아쉬워서 방법을 찾는다면 한번 레쿠바(Recuva)를 사용해보세요.

 

주의사항

 

일부 블로거가 단순히 남의 정보로 글을 올린 경우가 많네요. 제가 본체에 sata 케이블로 연결된 하드디스크 2개를 모두 돌려봤지만 파일 1개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usb 메모리 데이터 복구 전용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