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ATM 자동화기기 입금한도 정리

재테크정보|2018. 11. 22. 10:22

제가 얼마전에 수표를 입금할 일이 있었는데요. 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대기를 할 시간이 없어서 자동화기기(ATM/CD) 입금한도를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직원을 통해서 입금을 한 적이 있어요.

 

이처럼 24시간 이용 가능한 시중은행의 자동화기기는 소액을 입출금할때는 아주 유용하지만 금액이 커지면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그로 인해서 시간 낭비도 많이 되지요. 그래서 현 시점에서 은행들에서 설치한 ATM 기기의 출금 및 입금한도를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큰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참고로 이 자료는 2018년 11월 21일 오후 5시에 각각의 시중은행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다른 매체에서 설치한 CD 기기나 무인설치장소에 위치한 것들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몇 가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이 있어서 정리합니다.

 

1. 최근 1년간 ATM기기를 이용해서 계좌이체, 입금, 출금이 없는 계좌는 한도가 70만원으로 제한된다.

 

2. 계좌에 100만원 이상 입금이 이루어지면 해당 금액은 30분간 인출 지연된다.

 

3. 점포 외 무인코너에 설치된 기기는 수표 입금이 제한될 수 있다.

 

4. 통장으로 기기를 이용하려면 점포에서 등록해야됩니다.



은행별 자동화기기 입출금한도

 

 

▲ 우리은행 CD/ATM 기기 이용한도

 

제가 실제로 이용한 경우로 수표는 10매까지 입금되지만 100만원권까지만 인식됩니다. 즉 최대 한도가 1000만원인거죠. 그래서 제가 그냥 20분 대기타고 영업점 직원을 통해서 입금했던 기억이 있네요.

 

 

▲ NH농협 자동화기기 이용정보

 

 

▲ KEB하나은행의 경우 타행카드로 입금시 현금만 가능하다네요.

 

 

▲ 신한은행 이용정보

 

 

▲ IBK기업은행경우 무매체 송금시 수표는 보낼 수 없고 현금만 이용 가능하답니다.

 

 

▲ KB국민은행의 경우 1년간  계좌이체 이용 내역이 없어서 한도가 70만원으로 축소된 경우 은행 자동화기기를 이용해서 70만원 한도로 계좌이체를 1회만 완료하면 다시 기본 한도로 조정된다네요. 

 

 

▲ SC제일은행의 경우 영업점에서 신청하면 1일 출금한도를 1천만원, 자동이체 한도를 5천만원까지 상향할 수 있고, 타행카드는 현금만 입금이 가능하다네요. 무매체 입금의 경우 당행 계좌만 가능하고 수표는 입금이 안된답니다.

 

여기까지 시중은행별 ATM 자동화기기 출금 및 입금한도를 알아봤는데요. 이런 정보가 얼마나 쓸모있을까? 싶었는데 제가 직접 검색해보고 있더군요. 분명 필요한 경우가 있을것 같아서 한번 정리해서 올려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