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 서비스 선택할때 확인할 사항

유용한정보|2019. 3. 14. 19:09

최근 친척 중 큰 어른 두 분이 병원에 입원하시면서 관심을 갖게 된 상조 서비스. 상품이나 회사보다 기본 내용을 더 많이 알아봤는데요. 덕분에 몰랐던 사실, 잘못 알고 있던 것들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알게 된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하는 시간이에요.

 

사실 주로 보장성 상품들에 대해서 다루다 장례와 관련된 상품을 올리는거라 오늘 내로 끝내고 싶어서 바로 회사 선택 방법에 대해서 적어볼까합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서 상조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실제로 상을 치르게되면 장례식 시설 사용료, 식대, 상복 대여료, 수의, 제단 장식 등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화장 후 납골당에 안치할때나 묘자리를 구해서 매장을 할 때 또 따로 비용이 들죠.

 

예전에는 대가족 환경에서 친척간에 유대관계가 남달라서 장례를 가족들끼리 치르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멀리서 오는 경우도 많고 3일을 모두 상주할 수 없는 친척도 있기때문에 조문객을 챙기는 일을 대신 할 사람도 구해야됩니다.

 

모두 다 비용이 들어가는 일인데요.

 

이 부분을 상을 당해서 경황이 없는 와중에 갑작스럽게 준비하게되면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 상품은 그런 상황에서 장례절차를 도와줄 전문 인력과 도우미 인력, 이송 및 장지로 이동하는 교통수단, 물품(입관용품, 관, 수의, 상복대여) 등을 약정한 대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상이 발생하기전에 미리 해당 서비스를 구매해서 준비하는거죠.)

 

* 이걸 이용해도 장례식장에서 사용되는 비용 (식대, 시설사용료 등)은 따로 치러야됩니다.



이용 방식에 따른 종류

 

선불식

 

흔히 프리드라이프, 보람, 예다함 같이 잘 알려진 회사들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일정 금액으로 책정된 서비스를 패키지 형태로 구매하고 그 금액을 일정기간(120회, 150회, 180회 등)에 걸쳐서 나눠내는거죠.

 

* 납입 중 상을 치를 상황이되서 계약을 사용하면 아직 치르지 않은 금액은 일시금으로 정산하게 됩니다.

 

후불식

 

보통 장례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선불식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이라면 상이 발생한 뒤에 업체를 찾아서 요청을 해야되는거죠.

 

*사실 이용자가 업체를 찾아서 이용하는 방식이기때문에 운영과 관련된 부분 외에 마케팅 비용이나 사전 영업수당 등이 들어가지 않아서 가성비는 훨씬 낫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말하는 것은 선불식 회사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그 전에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짚고 넘어가야겠네요.

 

상조 의 정체

 

많은 분들이 보험으로 잘못 알고 계시는데요. 사실은 고가의 패키지 상품을 할부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할부거래법에 적용을 받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감독을 받습니다.

 

* 한 마디로 적은 돈을 내고 큰 지출을 대비하는 보험이 아니라 정가 물품을 긴 기간(10년 이상)동안 무이자 할부로 구매하는 개념으로 보면 됩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어야 불필요한 오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선택시 주의사항 및 요령

 

1. 회사의 건정성 및 선수금 보전비율 확인하기

 

저도 이번 기회에 새롭게 알게된 사실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각 회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더군요.

 

 

▲ 공정위 홈페이지에서 정보공개 -> 선불식할부거래사업자로 들어갑니다.

 

 

▲ 상호명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꼭 정식 명칭이 아니어도 되더군요. 예를들면 프리드 혹은 예다함 이라고 검색해도 나옵니다.

 

 

▲ 상조 서비스하면 생각나는 회사가 몇 개 있는데 그 중 프리드라이프를 검색해봤습니다.

 

회사명을 클릭하면 해당 회사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고 은행 이름을 검색하면 자신이 가입한 증서 번호를 입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걸 입력하면 내가 낸 가입비 중 얼마가 예치중인지 알 수 있다네요.

 

※ 일명 먹튀 논란이 많아지면서 할부거래법에서 미리 받은 돈의 50% 이상을 안전한 금융기관에 예치하도록 했습니다. 나머지 50%는 사용처를 알 수 없지만 회사도 장례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기 때문에 선수금을 모두 다 은행에 넣어둘 수는 없지요.

 

일단 증서 번호를 넣으면 내 돈 중 얼마가 들어가있는지 알 수 있으니 이미 준비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 이 서비스는 보험이 아니라 장례서비스를 구입한 것이기때문에 이론적으로는 100%가 들어가있어야됩니다. 내가 아직 이용하지 않았으니까요. (내가 낸 돈은 내가 상 치를때 써야죠.)

 

 

▲ 회사 이름을 검색하면 볼 수 있는 자료 화면입니다. 고객들이 납입하는 돈 중 몇 %가 예치되거나 지급보증 상태인지 볼 수 있습니다.

 

선수금 보전 현황 외에도 일반 및 재무, 회계감사, 판매중인 상품 및 가격, 회사 주요 변경내역(대표자 변경 등), 위반 내역 등이 나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회사 정보를 확인하면 자본금 규모, 미리 받아둔 돈이 얼마나 쌓여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회사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조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겁니다.



2. 가전제품 결합 상품은 피하기

 

제가 제일 싫어하는 케이스입니다. 이걸 사은품, 공짜라고 포장하거나 착각해서 가입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요. 세상에 공짜는 없죠.

 

쉽게 말하면 상조 준비하면서 가전제품도 할부로 같이 사는겁니다. 가입해줘서 고맙다고 선물로 주는게 아니라는거죠.

 

극단적으로 설명하면 월 3만원씩 200회 납입 상품을 가입하면서 60만원짜리 TV를 결합가전이라고 받았다면 20회에 해당하는 돈은 저 TV의 할부금으로 나가는겁니다.

 

무료로 제공하는게 아니라 약정 기간 유지 조건으로 준 것이라 차후 중도해약시 위약금 문제가 발생하죠.

 

어쨌든 전 가전제품을 구매할때 이런 설명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430만원짜리 냉장고였는데 모 회사의 적금에 가입하고 카드를 발급 받으면 350만원 깎아준다더군요. 대신 월 30만원씩 3년간 넣는 조건이었습니다. (그 직원한테 욕할뻔했는데 꾹 참고 일시불로 긁어버렸네요.)

 

세상에 공짜는 없고 공짜를 찾는 사람들은 이용만 당할 뿐입니다.

 

3. 추가비용 발생 여부 확인하기

 

보통 패키지로 판매되는 서비스라서 10년뒤, 20년뒤에 가격이 올랐다면서 추가금액이 생길 소지가 있습니다. (치명적인 단점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 녹취를 뜨면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약정한 내용대로 서비스게 제공됐을때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답변을 들으라는 말입니다. 또 페이백 부분에 대해서도 확답을 받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모든 상담 과정은 녹음되어야하며 파일은 잘 보관해두셔야됩니다. 이 부분에서 신뢰할 수 없다면 상을 언제 치를지 모르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미리 돈을 낼 필요가 없거든요.



사족

 

전 딱 이 세 가지를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다른건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어느 회사든 이윤을 남기려고 하는건데 원가 따져가면서 더 비싸네 더 싸네 하는건 의미가 없거든요.

 

더 솔직히 말하면 현재 판매중인 상품 가격은 회사에서 준비하는 비용보다 더 높을겁니다. 그래야 회사 운영비, 광고비, 수익(이윤)이 나오니까요.

 

제가 선불식으로 준비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충분히 알아보고 미리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그 상황이되서 업체를 알아보고 상담을 받는게 말처럼 쉬울지 확신이 안서거든요.

 

* 솔직히 부모님 상 당했는데 폰으로 '장례서비스' 검색해서 부르는건 좀 이해가 안되서요.

 

저는 돈을 조금 더 내더라도 고객으로서 제대로 대우받는게 전 더 좋습니다. 내가 받은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해당 직원과 말싸움을 하는것보다 본사에 정식으로 항의하고 증거가 될 수 있는 답변을 받기 위해서라도 큰 회사를 선호하지요.

 

마지막으로 이 상품은 필수도 아니고 엄청 좋은 계약도 아닙니다. 급할것도 없지요. 저처럼 갑자기 불안한 마음에 알아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